본문 바로가기
PC 클라우드(VDI)

클라우드 (VDI) 1G와 10G의 비교

by 우진아빠의 네트워크 실무 2022. 12. 29.
728x90
반응형
SMALL

클라우드 (VDI) 1G와 10G의 비교 

저번시간에 클라우드의 동작 원리에 대해서 필자가 잠시 설명을 해준적이 있다. 필자가 근무하는 기관에서도 이 클라우드를 사용하지만, 완벽하지는 않다. 솔직히 완벽한 시스템이 과연 있겠는가? 하지만, 필자는 이렇게 이야기하고 싶다. 솔직히 클라우드 아니면 실습실 관리는 나보고 하지 말라고 하고 싶다. 클라우드 아니면 정말 고장에 대해서는 답이 없다. 어느 세월에 하나하나 다 인스톨하고 세팅한다는 말인가? 안 해본사람은 모른다. 얼마나 힘든지...맨날 날밤 깐다. 

주저리 주저리 말이 길었다. 일단 구성을 살펴보자. 우선 1G부터.....

1G 네트워크로 기반으로 하는 기본적인 구성도이다.

처음에는 클라우드의 시작이 윈도우가 XP 일때 시작을 했다. 그때는 용량이 그렇게 크지 않았다. OS까지 다 깔고 기본적으로 한글, MS office등 수업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아무리 많이 인스톨해도 40기가를 넘어가기가 힘들었다. 그래서 서버가 고장나도 1대로 50를 다 연결해도 크게 문제가 없었다. 하지만, 점점 윈도우 보안 업데이트라든지, 수업용 프로그램의 덩치가 커지기 시작하더니 어느새 60기가를 넘어가기 시작했다. 그때부터 버벅거림이 일어났다. 서버는 2대로  active- standby에서 active -active로 변경되었으며 1대로는 도저히 무리가 오기 시작했다. 

그러면서 어느새 windows7로 넘어갔다. 헐.....OS부터 용량이 더 커졌다.  기본 80기가는 된다. 이제는 active -active 아니면 도저히 답이 안나온다. 조금씩 느리다는 민원이 나오기 시작했다. 그래도 그런것이 수업하는 사람들마다 자기가 원하는 버젼이 있다. 그거 아니면 안된다고 이중으로 깔리는 프로그램도 나왔다. 아....젠장 ....나보고 어쩌라고....일단 해달라는 대로 해줬다. (결국 더 느려짐) 예를들면. 한글 2014, 2018, 2020 이런식이다. ㅠㅠ

이제는 나도 인내심에 한계가 온다. 이걸 버젼 통일화를 안 시키면 정말 나만 욕들어먹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러다가 Windows 10으로 넘어갔다. 헉.....용량이 정말 크다. 기본 100기가는 된다. 거기에 공과대학 같은 경우에는 돌리는 프로그램의 용량이 더 크다.  프로그램 하나 추가했는데 기본 150기가는 된다. 심한곳은 200기가에 육박한다. 정말 답이 안나온다.  드디어 인내심이 폭발했다. 필자도 사람이다. 공식적인 자리에서 발언을 했다. 나보고 우짜라고....서버를 확충하던지 프로그램 기존꺼 깡그리 다 지우고, 1개 버젼으로 통일하던지, 네트워크를 10G로 안 올리면 답 안나온다고 어필을 했다. 그때는 정말 눈에 뵈는게 없었다. 

그래서 나온것이 기존 서버의 업그레이드 + 네트워크의 10G교체, 1개 버젼으로 통일 이렇게 되었다. 돈 주는 김에 싹다 교체했으면 했는데 이 점은 좀 아쉽다. 그래서 대대적인 작업이 시작되었다. 

1. 스위치 교체작업 (기존 1G에서 10G로 교체) - 필자가 100% 세팅 다했다. 10G는 처음 만져봤는데 세팅은 그리 어렵지는 않았다.

2. 서버에 10G (fiber) 랜카드 장착작업 - 필자가 작업 다 했다. 간만에 리눅스에서 할려니 좀 어렵긴했는데...해보니까 할만했다. 

3. 기존 이미지의 수정- 중복 버젼 및 기존 버젼 모두 삭제 (각 과마다 원하는 버젼을 합의하라고 했다. 중복설치 절대 불가!)

작업이 드디어 완료되었다. 아싸....부팅해보니까....C 드라이브에 200기가 설치되어 있는데도 기존 1G에 비해서 훨씬 빠르다. 특히 1G일때는 여러개 켜면 부팅이 밀리는 경우도 있었는데, 확실히 차이가 많이 난다.

10G의 네트워크 구성을 살펴보자.

10G 네트워크로 기반으로 하는 기본적인 구성도이다.

 

일단 스위치와의 연결이 기존 TP에서 광으로 변경되었다. 광케이블은 정말 손실이 없고 굉장히 빠르다.

그래서인지 client에서 받아가는 속도가 장난아니다. 200G를 기준으로 1G일때와 10G일때의 차이점에 대한 영상을 만들어둔게 있으니 속도 차이를 느껴보시면 된다. 앞으로 새로 구축하는 실은 무조건 10G로 할꺼다. 10G 반대한다면 직접 해보면 잘 알게 될꺼라고 경고할 예정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jOV4JtsGLvg&list=PLAqJhdb8Bd4F47Gfg288ZjYHNTM7U0ZJA&index=1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