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네트워크 장애처리(트러블슈팅) 사례

[구독자 요청] 질문이 있습니다. 집에 PC는 2대인데 고정IP와 유동IP 같이 사용이 가능한가요?

by 우진아빠의 네트워크 실무 2024. 5. 21.
728x90
반응형
SMALL

[구독자 요청] 질문이 있습니다. 집에 PC는 2대인데 고정IP와 유동IP 같이 사용이 가능한가요?

필자의 유튜브 채널에 질문이 올라왔다. 집에 있는 인터넷 회선을 이용해서 고정IP와 유동IP의 동시 사용이 가능한지를 여쭤보는 내용이었다.  이런 질문 좋아라한다. ^^

우선 일반적으로 설치되는 네트워크 구성을 살펴보자. 필자의 집을 예를 들어보겠다. 아마 거의 비슷하다.

필자의 집에도 이렇게 구성되어있다

대부분 인터넷 회선 1개를 가지고 공유기를 통해서 NAT 형식으로 여러대를 물려서 사용하는 경우가 아마 대부분이다.

아니면, PC 1대만 사용한다면 이런 구성이 된다.

1대만 사용하는 경우이다.

이런 경우에는 1대만 사용하는 사례가 되겠다. 요즘은 1대보다 여러가지 기기들이 많기 때문에 구성은 처음의 구성이 훨씬더 현실적이라고 보시면 되겠다. 스마트폰, 테블릿도 있으니 처음구성이 옳다고 생각한다.

그럼, ISP (회선사업자)에서 IP를 받아야 인터넷이 되는데 공유기를 통하면 사설IP로 변환이 되기 때문에 NAT 기능이 없는 HUB로 연결을 해보자.

이렇게 테스트를 해보려고 한다.

정상적으로 노트북 1번과 노트북 2번이 IP를 받아와야하는데..... 1개만 받아진다. 1번을 OFF 하니 2번이 되고 2번을 OFF하니 1번이 된다. 아마 망 전송실 L2에서 IP 제한을 1개로 걸었거나 1포트에 대에서 mac 주소의 수량의 제한을 걸었다는 생각이 든다.

그럼 HUB를 통해서 인터넷을 여러개 연결하면 인터넷이 안되는 이유를 살펴보자.

1. IP 부족으로 인해서 DHCP 서버에서 IP 할당 불가한 경우 (이건 솔직히 HUB를 통해서 IP만 넉넉하다면 다 된다)

2. 상위 L2 스위치에서 포트별로 mac 주소가 1개만 할당 가능하도록 설정한 경우...(필자의 예상)

아마 상위 L2 스위치에서 이렇게 설정을 했을 것이다.

필자가 네트워크 관리자라도 이렇게 선언하겠다.

각 포트마다 이렇게 싹다 설정하면 밑에서 ip를 무단으로 가져가는 것도 불가능할 뿐만아니라 mac 제한으로 기기의 수량 제한도 가능하다. (단 공유기를 사용하면 최대 253대까지 가능함). 이로써 HUB를 통해서 공인 IP를 받는다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이야기가 된다. 

각 회선 사업자마다 정책은 다르지만, 아마 대부분의 ISP에서 공인 IP를 개인한테 부여하는 일은 어렵다고 생각한다.

상세한 내용은 필자가 제작한 영상으로 봐주셨으면 한다.

https://youtu.be/t3Ec2xhEZd4

 

아무쪼록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램이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